일본신문협회 2009 신문광고상 수상작 ①
신문광고저널 기사입력 2010.03.30 05:36 조회 11686
 
일본신문협회가 지난해 9월에 정리한 ‘신문광고의 힘’조사에 따르면 “신문은 ‘견실한 미디어’로서 그신뢰감과 전통을 바탕으로 기업의 대응과 자세를 전하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가 내려졌다.

2009 일본신문광고상의 수상작들 또한 환경문제와 먹을거리, 지역활성화 등 새로운 시대의 입김을 충분히 느끼게하는 것들이다. 기업이 담당하는 사회적 책임에의 인식과 상품의 신뢰감이 전해져 오는, 그야말로 향후의 신문광고의 가야할 길을 보여주는 나침반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작품들이다. 그 면면을 살펴본다.


광고주기획 부문 - 신문광고상


 

기업철학 시리즈 광고

<에히메(愛媛)도요타주식회사>

헤드라인 : 자연 속에서, 자연스레 키워지는 인연
기획·제작 : 덴츠(電通) 서일본마츠야마 지사

지역과 함께 하는 기업이념을 소구한 시리즈 광고. 딜러광고지만 차를 앞에 내세우지 않고 지역 이벤트 참가, 사회공헌활동, 사원연수, 인재육성 등 구체적인 활동과 거기에 포함된 생각을 매월 1회 지역신문에 게재해 공감을 불렀다. 신문광고다운 전통적 기법이면서도 문자의 힘을 살린 설득력 있는 지면구성으로 기업 이미지 향상에 기여했다.
 



솔라발전시스템 ‘태양과 샤프’ 시리즈
 
<샤프주식회사>

헤드라인`: 구하는 것은, 태양이라고 생각한다. 샤프는 세계의 솔라컴퍼니를 지향하며

기획`: 샤프 선전부 / 제작`: 소에다(副田)디자인제작소 외

반세기에 걸친 솔라사업 실적과 미래에의 대응을 소개한 광고. 환경의식이높아지는 호기가 된 08년 7월의 도야코(洞爺湖)정상회담 개최에 맞춰 5일간연속 광고를 게재하고, 영자지에도 게재해 샤프의 기업자세를 국내외에 소구했다.

에너지의 상징으로서 태양을 메인 비주얼로 한 참신하고 박력 있는 크리에이티브로 임팩트를 주어 ‘세계의 솔라 컴퍼니’라는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기여했다.



에너지를 멋지게

<신니혼(新日本)석유주식회사>

헤드라인`: 자, 이제 인간의 숙제를 끝내자

기획`: 덴츠(電通) / 제작`: J. C. SPARK

새로운 기업 슬로건 아래 인간과 자연이 조화된 풍요로운 사회실현을 향한 기업자세를 소구한 시리즈 광고. 독자적 캐릭터 ‘에네고리君’을 활용한 퀴즈형식의 전개를 통해 ‘지구환경’ ‘방재’ ‘에너지’의 각 분야에서의 동사의 활동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잡보와 15단 전면을 조합한 전략적 광고전개를 통해 경품 캠페인에의 응모가 27만 건을 웃돌 정도로 큰 반응을 불렀다.


 
파나소닉 ‘나노이’ 탑재상품 시리즈

<파나소닉주식회사>

헤드라인: 신문지로 잘 보존해도 맛을 100% 지킬 수 없습니다

기획: 파나소닉, 덴츠 간사이 지사 / 제작: 힐즈

파나소닉의 나노테크놀로지로 탄생한 물의 미립자 이온, ‘나노이’의 효과와상품 특성을 소구한 시리즈 광고.

나노이가 지닌 ‘신선보존’ ‘멸균·탈취’‘피부미용’ 효과를 신문지가 지닌 특징과 결부시킨 참신하고 독창성 있는지면구성으로, 냉장고와 세탁건조기 등 다채로운 상품 라인업을 4일간 연속소개했다. 대담하고 유니크한 크리에이티브로 신기술의 소구에 성공함과 동시에 상품 판매촉진에도 기여했다.



혼다 그린 머신

<혼다기켄(本田技硏)공업주식회사>

헤드라인`: 하이브리드 카를 싸게 만들라

기획`: 덴츠(電通) 외 / 제작`: J. C. SPARK

저렴하고 성능 좋은 하이브리드 카 발표에 즈음해 지구환경과 차의 공존을실현시키고 싶다는 의지를 소구한 시리즈 광고. 스누피를 비롯한 ‘피너츠’의 캐릭터 활용, 녹색 기조의 컬러, 뛰어난 카피로 여성과 젊은 층 등 아직차에 흥미가 적은 고객층을 공략했다.

대담한 메시지와 캐릭터가 가진 보편적인 힘으로 독자의 흥미를 환기시켜 하이브리드 카 ‘인사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창출, 판매촉진에 기여했다.



광고주기획 부문 - 우수상



아사히 수퍼드라이 ‘맛있다!를 내일로!’ 프로젝트

<아사히맥주주식회사>

헤드라인`: 수퍼드라이는 ‘맛있다!를 내일로!’ 프로젝트를 시동했습니다

기획`: 아사히비루·덴츠

제작`: 덴츠·애드브레인

맥주 판매액의 일부를 각 지자체의 자연과 문화재 보호를 위해 기부하고 지역과의 공생을 지향함을 소구한 캠페인 광고. 지역의 오피니언 리더와 아사히맥주 각 사업소장의 대담을 게재한 기사식광고와 함께 각 지자체별 주제를 상세히 설명한 광고로 독자의 인지와 이해, 일체감을 촉진하며 공감을 창출했다. 특히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린 광고전개로 상품의 구입의욕을 자극한 것이 돋보였다.



‘아지노모토냉동식품 신·안심품질을 당신에게’캠페인

<아지노모토냉동식품주식회사>

헤드라인`: 어머, 이 냉동만두 괜찮을까?

기획·제작`: 덴츠

냉동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해야 할 아지노모토냉동식품이 전개한 캠페인 광고. 원료 및 제조방법을 철저히 공개하며 소비자의 의문과 불안에 성실히 답한 것이 특징.

조리장면 비주얼과그때 느끼는 의문을 헤드라인으로 활용, 소비자의 불안을 불식시키고자 배려했다. 주부가 차분히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휴일에맞춰 게재하는 등‘ 소비자 쪽에 선 광고’로 주목 받았다.



‘맛있는 기억을 만들고 싶다’

<깃코만주식회사>

헤드라인`: 맛있어, 한 가운데에

기획`: 덴츠

제작`: 덴츠테크·J. C. SPARK

새 기업 슬로건 ‘맛있는 기억을 만들고 싶다’를 기업의 심벌마크와 함께 소구한, 취향을 집중시킨 광고. 시리즈 첫 회에서는 사원
의 식탁풍경 사진을 활용해 ‘깃코만’을 따뜻한 비주얼로 표현했고, 이어서 안심·안전이라는 전통적인 이미지와 친근감·온화함·활력 이미지를 부가했다.

식탁을 활용한 풍요로운 커뮤니케이션으로 밥을 주체로 한 균형 있는 식생활을 제안하는 기업자세에 공감을 유도했다.



기업광고+ELIXIR PRIOR

<주식회사 시세이도(資生堂)>

헤드라인`: 인생은 어디까지 아름다워지는 걸까요?

기획·제작`: 시세이도·TUGBOAT

안티(anti)에이징이 아니라 포지티브(positive)에이징의 정신을 가진 여성들을 성원하는 기업 이미지와, 그런 여성들에게 답하는 새스킨케어 브랜드 탄생 고지를 동시에 전개한 광고.

여배우 마에다(前田)의 18세 때와 60세가 된 지금의 사진을 연속 페이지로 게재하는 등 신문광고의 특성을 살렸다. ‘내면의 아름다움이 드러나 보이는 얼굴의 매력’을 표현, 상품의 인지도 제고와 기업 메시지 소구에 성공했다.



일본의 식(食)과 농업을 씨앗에서부터 생각한다

<다키이종묘주식회사>

헤드라인`: 일본의 식(食)과 농업을 씨앗으로부터 생각한다

기획`: 하쿠호도(博報堂) 외

제작`: 애드 솔트

2010년 창립 175주년을 맞는 다키이종묘가 ‘한 알 한 알의씨앗을 소중히 하는 것이 모든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이 된다’는, 원점으로 돌아간 자세를 나타낸 기업광고.
일본의 농업에 진지하게 대응한 기업만이 전할 수 있는 메시지를 사진을 사용하지 않고 부드러운 터치의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씨앗 하나하나의 형태와 품종명을 보여주는 등 공들인 비주얼과 설득력 있는 카피로 독자의 공감을 불렀다.



미츠비시(三菱)중공업 사원이 만드는 CSR광고

<미츠비시중공업주식회사>

헤드라인`: 만들고 있는 것은 지진, 지키고 싶은 것은 안심

기획`: 다이아 피알 외

제작`: I & S BBDO

히로시마·야마구치·나가사키 등 각 현에 사업소가 있는 미츠비시의 환경기술을 소개하는 CSR 캠페인 광고.

각 사업소에서 일하는 젊은 사원들의 아이디어로 각 사업소에서 만들고 있는 제품이환경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를 알기 쉽게 전달한 크리에이티브가 높이 평가되었다. 이 캠페인을 통해 3개 사업소 전체의 인지도·호감도가 크게 상승하고, 사원의 CSR의식도 향상되었다.
일본신문 ·  광고 ·  신문협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