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을 선택한 네이버
Cheil Worldwide, 2009년 08월, 403호 기사입력 2009.09.03 11:15 조회 3930
박주민ㅣ브릿지래보러토리 차장 xperts@bildgelab.co.kr

2009년 하반기부터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가 개편(http://inside.naver.com/wideblog)되었다. 참여•공유•개방을 기본으로 하는 웹2.0은 이미 IT종사자나 마케터들에게는 식상한 단어일지는 모르겠지만, 포털들 사이에서의 개방 열풍은 거세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웹2.0이 또 한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주요 포털들이 카페•블로그•메일 등 주요 서비스를 외부에 하나하나 개방하고 있으며, 네이버의 이번 블로그 개편은 ‘개방’이라는 시대적 흐름속에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 보인다.

1. 블로그 네트워크 개방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블로그에서 개인 간의 네트워크(네이버의 경우는 이웃)가 갖는 의미가 상당히 크다. 재미있거나, 잘 만들어진 콘첸츠이거나, 이슈콘텐츠는 RSS를 통해 삽시간에 블로그 네트워크로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간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끼리만 이웃을 맺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개편에서 다음이나 야후와 같은 타 포털 사이트 블로거나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의 독립 블로거 등과도 RSS만 사용 가능하다면 모두 이웃맺기를 허용할 것이다.(그림2) 늦은 감이 있지만 외부 블로그 이웃 맺기는 사용자 편의를 제고한 측면에서는 높이 살 만 하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외부 포털, 사이트로의 이동이 다수 발생할것으로 예상되어 트래픽 차원차원에서는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도 있다.



2. 웹형 위젯의 허용

최근 위젯 열풍이 불고 있다. 위젯은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별도의 설치없이 손쉽고 간편하게 삽입할 수 있는 일종의 액세서리 같은 것이다.(그림3) 그러나 가장 많은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가 외부 위젯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로 설치형 위젯을 많이 활용하여, 기업이 마케팅에 활용하기가 쉽지 않았다.(그림4)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 외부 위젯을 허용함으로써 위젯이 유행처럼 번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음이나 위자드웍스 등 외부 위젯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은, 블로그 개방을 통해 다음과 처음으로 손을 잡았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3. 외부 로그인의 허용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해야만 했다. 그러나 7월 이후부터는 OPEN API를 제공하여 네이버에 접속하지 않고도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OPEN API를 통한 외부 로그인의 허용은, 신문사 사이트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기사 스크랩하기’ 기능을 개발하여 기사 하단에 접목시킨다면, 네이버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기사를 스크랩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이렇게 되면 신문사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고, 블로거 입장에서는 원하는 기사를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그림5)



4. 문맥광고(애드포스트) 도입

네이버가 블로거들이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문맥광고를 도입 예정이다. 7월 17일까지 베타 테스터를 모집했으며,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전 블로그로 확대될 예정이다.(그림6) 애드포스트는 블로그 내의 문맥을 분석하여 포스트 내용과 관련 있는 내용의 광고를 노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블로그 방문객이 광고를 틀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을 블로그 운영자와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최대한 기존 블로그 디자인과 어울리는 형식으로 제공하여, 블로거들의 거부감을 줄일 예정이라고 한다. 위의 네 가지 네이버 블로그 개편은 전체적으로 ‘개방’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웹2.0이라는 새대적 요구 속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편의성 증대는 블로거 충성도 향상과 우수 블로거 확보의 가능성을 높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마케터의 입장에서 본다면, 웹형 위젯 활용, 외부 로그인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등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주요 미디어 중 하나인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블로그서비스 ·  블로그개편 ·  웹2.0 ·  포털사이트 ·  소셜미디어 ·  위젯 ·  문맥광고 ·  애드포스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ChatGPT, 미드저니, SoraAI 등 다양한 AI 툴들이 최근 광고업계 현업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HSAD는 지난 8월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DASH AI’라는 통합 마 케팅 AI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 &lsq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ChatGPT, 미드저니, SoraAI 등 다양한 AI 툴들이 최근 광고업계 현업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HSAD는 지난 8월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DASH AI’라는 통합 마 케팅 AI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 &lsq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ChatGPT, 미드저니, SoraAI 등 다양한 AI 툴들이 최근 광고업계 현업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HSAD는 지난 8월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DASH AI’라는 통합 마 케팅 AI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 &lsq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