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는 "막장드라마"를 원하는가
KAA저널, 2009년 07-08월, 186호 기사입력 2009.08.28 11:24 조회 3083
'대장금', '겨울연가' 이른바 한류열풍을 일으키며 우리나라를 드라마왕국으로 만든 작품들이다. 최근 불륜과 패륜의 백화점이라 일컬어지는 이른바 '막장드라마'가 범람하는 것을 보며 과연 드라마왕국의 자존심을 지켜갈 수 있을지 염려스럽다.

막장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이혼, 가정불화, 폭력, 패륜 등은 케이블TV에서 자주 다루던 소재였다. 드러나 최근 지상파에서도 점점 더 자극적인 소재로 시청률 경쟁을 하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뿐만 아니라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기업과 기업인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 드라마에 등장하는 기업과 기업인은 악이능로 그려진다. 목적을 위해서 타인을 희생시키거나,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심지어는 위법행위까지 저지르는 것으로 묘사된다. 기업을 정경유착의 비리집단으로 만들어버리기도 하고, 재벌 2세를 향략만을 탐닉하는 무능력자로 만들어버리기도 한다.

드라마가 은영중에 반기업정서를 조장하는 것이다. 사실 기업인은 모헙과 도전정심으로 무장하고, 치밀하고 헌신적인 노력으로 성공한 사람들이다. 드라마에서는 보이지 않는 땀과 노력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기업가정신을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극적 드라마 광고집행 신중해야

최근 TV드라마 위가와 발전방향에 관한 토론회에서 송담대 오명환 교수는 범람하는 막장드라마의 문제 해결을 위한 몇 가지 대중용법을 얘기했다. 막장드라마는 전문채널이나 영화전문PP에서 방송해야 하며 상업방송으로 민영방송에서만 방송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 청소년에 영향을 주므로 심야시간대에 방송하며 재방송은 불허해야 한다. 단막극이나 주간극으로 제한해야 하며 사전에 대본 심의를 받도록 한다. 더 나아가 적극적인 대응으로 막장드라마에는 광고를 해서는 안 된다(?)라고 의견을 내놓았다.

광고집행에 있어 광고효과가 최우선이지만, 최근 미풍양속에 반하는 드라마, 반교육적인 드라마 등에 광고를 하는 것은 신중하게 재고할 필요가 있다. 외국의 사례를 봐도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기업이미지를 고려해 프로그램의 성격이 자사의 이미지와 맞지 않다고 판단할 때에는 광고를 자제하는 경우가 많다.
 
미디어에 노출되는 상황이 광고물의 내용과는 별개로 그 광고물의 효과성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이?. 이런 연구들은 마케터들이 자사 제품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광고를 내보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우리 기업은 기본적으로 윤리경영을 원칙으로 하며, 또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여러 사회공헌활동을 비롯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기업이미지 제고는 물론 제품의 브랜드나 CEO의 평판 관리 차원에서도 광고집행에 보다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 드라마 콘텐츠의 해외수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요즘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도 드라마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유익하고 좋은 프로그램 제작과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이환ㅣ한국광고주협회 상근부회장
 
막장드라마 ·  시청률 ·  한류열풀 ·  미디어노출 ·  드라마광고집행 ·  기업이미지 ·  드라마속 재벌2세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ChatGPT, 미드저니, SoraAI 등 다양한 AI 툴들이 최근 광고업계 현업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HSAD는 지난 8월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DASH AI’라는 통합 마 케팅 AI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 &lsq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ChatGPT, 미드저니, SoraAI 등 다양한 AI 툴들이 최근 광고업계 현업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HSAD는 지난 8월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DASH AI’라는 통합 마 케팅 AI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 &lsq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ChatGPT, 미드저니, SoraAI 등 다양한 AI 툴들이 최근 광고업계 현업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HSAD는 지난 8월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DASH AI’라는 통합 마 케팅 AI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 &lsq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