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도 크리에이티브 효과도 Good~ - 양면광고의 힘! -
신문광고저널, 2009년 03-04월, 37호 기사입력 2009.04.27 12:00 조회 10763
황 장 선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seralpha@cau.ac.kr

신문광고의 규격은 매우 다양하다. 과거의 5단·9단·돌출 등의 제한된 유형에서 벗어나 전면, 삽입 등의 등장으로 훨씬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가운데 양면광고는 사이즈 차원에서 가장 정점에 있으며, 그로 인한 주목률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높은 집행비를 감안하고서라도 양면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효과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지속되는 불황 속에 광고주들이 전면 또는 양면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호황에서의 집행보다 더 높은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이번 시기에 집행된 양면광고들을 살펴본다.

‘큰’ 사이즈 통한 주목률에 크리에이티브 효과도 배가

1990년대 들어 신문의 지면이 24면·36면·48면 등으로 늘어나면서 광고지면 역시 그와 비례하여 증가했다. 섹션화에 기인한 측면이 크지만, 이는 전체 신문사 운영에 필요한 재원의 대부분을 광고에서 충당하는 현대 신문업의 당연한 흐름이기도 하다.

이러한 면의 증가는 단순한 광고수의 증가만을 촉발한 것이 아니라,광고의 사이즈 확대라는 차원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제는 흔한 전면광고가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특히 양면광고는 이제 단순히‘ 큰’ 광고를 넘어서 두 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차지하는 점을 이용한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일환으로주목 받고 있다.

양면광고는 전면광고가 일반화된 이후에 점차 집행되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단순히 전면을 연이어 집행하는 방식의 대형광고였던 것이 최근에는 보다 효율적인 집행을 꾀하고자 양쪽 면의 일부를 균등하게 집행하는 연속집행 방식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 SK텔레콤의‘ OK!SK!’ 또는‘ 사람을 향합니다’ 등의 캠페인은 지난 한 해 동안 양쪽 면의 측면에 집행함으로써 신문의 기사를 좌우에서 감싸는 방식을 취했다.
 
이는 양쪽 면을 모두 차지하는 것보다 저렴하면서도 양면 집행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최근에는 일반화된 방식이다. 양면광고는 대형 광고주들이 주로 집행해 오고 있다. 이는 광고단가 차원에서 볼 때 당연한 것으로, 지속적으로 몇 개 이상의 주요 일간지에 양면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광고주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런칭광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신제품들이 런칭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왔다. 양면광고는 이러한 런칭광고의 집행에 자주 이용되는 방식으로, 신문이‘ 고시(告示)’의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는 매체라는점 때문에 신문에 자주 등장한다.

이번 기간에는 현대자동차와 신세계백화점이 눈에 띄었다. 현대자동차의 양면광고는 대표적인 고급 세단인 에쿠스의 신모델 발매를 앞두고 이를 고지하는 목적으로 집행되었다. ‘2009년 3월 - EQUUS’라는 헤드라인과 함께, 양면에 길게 배치된 해당 차량의 아웃라인을 비주얼로 하고 있는 이 광고는 티저광고의 전형을 보여준다.



신세계의 부산 센텀시티점 오픈광고는 3월 초에 개장하는 지점에 대한 고지형 광고로, 부산해운대 앞바다에 들어서는 지점의 모습을 웅장하게 드러내는 비주얼이 돋보인다. 위의 광고에서 표현된 것처럼 양면 광고는 대부분 비주얼이 좌우를 관통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넓은 지면을 십분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에쿠스의 자동차, 신세계의 건물과 풍경 등이 그러했다.

9단 양면으로 집행된 아시아나 항공의 광고도 그런 유형인데, 좌에서 우로 길게 이어진 항공기의 궤적은 아시아나의 상징색이라고 할 수 있는 색동 이미지를 붓의 한 획처럼 나타내고 있으며, 그 궤적의 끝에 항공기가 날아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헤드라인 또한 이러한 궤적의 표현을 반영하듯‘ 대한민국 민항역사 60년에 큰 획을 그었습니다’ 로, 업계에서 수상을 한 실적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양면광고는 좌우로 넓은 지면의 장점을 살리는 데에 표현의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KTF SHOW의 광고는 이러한 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다. 좌측과 우측에 크게 벌린 사람 입을 배치하고, 중앙에 수많은 혜택을 가득 채우며 지면 높이를 모두 차지한 햄버거를 포함함으로써 주목률을 높이고 있다. 이 햄버거 안에는 커피·제과·영화·엔진오일 교환 등 다양한 혜택들을 비주얼로 그려 넣었다.

와이드한 전면 양면광고, 시리즈형 양면광고도 큰 효과



전면으로 양면광고를 집행한 가장 큰 사이즈의 광고들도 간혹 눈에 띄는데, 이번 기간에는 주요 광고주들의 광고는 거의 없었고, 연세대와 한국생산성본부 등의 이슈성 광고가 집행되었다.

지난 해 말 화제가 되었던 고려대 경영대의 서울대를 타깃으로 한 광고에 대한 대응으로 보이는 연세대 경영대의 광고는 양면 전 지면에 해당 단과대학 출신 저명인사들의 사진을 학번과 현재 직업 등과 함께 배치하고, 중앙 및 배경에 학교의 상징인 독수리를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광고의 콘텐츠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동문 선배들의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고지이지만, 전체적인 메시지는 해당 대학의 사회적 역량에 대한 표현 정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고려대 경영대는 지난 연말 좌측 1/3과 우측 1/3을 연달아 사용하는 양면광고로 해당 대학이 서울대보다 더 좋다는 직접적인 비교광고로 눈길을 끈 바 있다.

이제 대학광고도 비교광고 메시지 등의 이용으로 점차 치열해지고 있으며, 양면을 이용한 대형 광고의 집행이 늘어나면서 점차 대학광고 시장의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다. 사실 이러한 양면 전면광고는 불황 이전에 부동산 및 건설업에서 가장 많이 집행했다.

경제불황에 이은 부동산 및 건설업 불경기가 이어져 광고물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 탓에 지금은 그리 자주 집행되지는 않지만, 주택 관련 광고들은 양면 전면광고의 단골손님이다. 새로 들어설 아파트 단지를 모두 한 번에 보여주기 위해 양면에 집행하는 것이 보통인 것이다.

이번 기간에 집행된 광고들 중에는 한남 더 힐의 광고가 두드러졌다. 옛 단국대 부지에 새로 들어설 임대아파트의 광고인데, 배경은 녹색 위주의 수묵화처럼 살리고 모든 단지들을 남산 산자락에 둘러싸인 모습으로 보여주는 이 광고는‘ 하늘이 내려준 명당 위해 시대의 명작을 그립니다’라는 헤드라인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크기 면에서는 앞서 살펴 본 좌우를 관통하는 대형 광고들에 비할 정도는 아니지만, 양면에 각각 시리즈 형식으로 이어지는 광고들도 양면 광고의 특성을 잘 살리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좌면과 우면의 하단에 정사각형에 가까운 크기로 집행되는 방식인데, 하나금융그룹의 광고가 좋은 예다.

좌측면에는 하나대투증권의 리서치센터장 겸 금융경영연구소장 명함을 보여주면서‘ 리서치센터장이라고 해도 혼자만 추천하는 펀드는 절대 팔 수 없습니다’라는 헤드라인의 광고가 위치한다. 해당 그룹의 주요 3개 기업의 만장일치 추천 펀드만 판매한다는 안전성을 주요 소구점으로 하고 있는 광고 메시지다.

우측 광고 또한 같은 컨셉트인데, 이번에는하나은행의 은행장 명함이 있고,‘ 은행장이라 해도 119시간 교육을 받지 않으면 펀드를 팔 수 없습니다’라는 카피로 펀드 판매에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판매자를 배치한다는 안전성을 내세우고 있다. 같은 컨셉트지만, 서로 다른 부분을 짚어서 어필한다는 차원에서 양면광고의 장점을 잘 살리고 있다.
 
최근에 집행된 비슷한 크기의 양면 광고로는 중앙대 광고가 있는데, 좌측면에는 해당 대학 총장이, 우측면에는 이사장이 등장해 새내기들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대학 이미지 향상 목적의 광고로 주목을 끌었다. 보다 효과적인 양면광고의 집행은 신문사와 광고주 모두에게 이 불황기를 슬기롭게 넘어갈 수 있는‘ 윈-윈’의 한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신문광고 ·  양면광고 ·  광고지면사이즈 ·  크리에이티브효과 ·  전면광고 ·  대학광고 ·  아시아나 ·   ·  현대자동차 에쿠스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