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Cheil Worldwide, 2009년 06월, 401호 기사입력 2009.07.10 11:02 조회 8272
신석원ㅣ언와이어드코리아 차장 tohope@unwirekorea.com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모바일 위벳은 당장은 모바일(휴대폰)과 인간(소비자) 사이의 유용한 사용성 개전을 위한 툴(Tool)로, 그간의 답답한 브라우저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구로 매우 유용하다.

그런데, 모바일(혹은 휴대폰 화면) 역시 하나의 매체이기 때문에, 이 개인화된 매체에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그때부터는 UI(User Inertface) 측면에서의 사용성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브랜드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도구 혹은 인터랙티브한 콘텐츠 그 자체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모바일 위젯은 마케팅 도구뿐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점점 그 역할과 영역이 다양해질 것이다.

1.SKT – 아이토핑(www.itopping.co.
kr
)

SKT의 대기화면 서비스로 2.0버전으로 개편되면서 지원단말기, 용량 등의 문제해결. 모바일 콘텐츠 대기화면에서 직접 이용 가능. 게임, 유틸리티, 뉴스생활, 위치여행, 커뮤니키, 엔터테인먼트, 금융,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제공.

사용자 제작 위젯 업로드 가능. 현재 약 5~6만 명이 사용중.

2.KT-멀티팝업(show.co.kr)

KT SHOW의 대기화면 서비스. SKT에 비해 적은 용량. 아기자기한 아이콘 형식으로 제공되는 점이 경쟁력. 완전무료, 정보료무료 서비스, 폰 꾸미기, 교통 생활 서비스 제공, 게임, 엔터, 스타, 검색, 포탈, 교육 등 다양한 카테고리.

3. LGT-오늘은 2, OZ위젯(www
.lgtelecom.com
)

초기 ‘오늘은’이라는 서비스명으로 시작했으나, 최근 OZ위젯으로 확대해 서비스를 제공 중. 오주상사의 ‘체조위젯’이 유명. 뉴스, 생화, 포털, 커뮤니티, 엔터, 교육, 금융, 커머스, 쇼핑, 위치, 교통, 맛집, 폰꾸미기 등 다양한 카테고리 서비스 제공.

모바일 위젯 마케팅 기획시 고려 사항

1.철저하게 개인에서 필요한 OO를 제공해야 한다.

현재 국내 주요 위젯뱅크(위젯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위젯이 블로그용으로 제작되고 있는 게 우리나라의 현실. 블로그용 위젯은 사실 방문자에게 유용하다. 개인 매체인 모바일에서의 위젯은 정말 사용자 자신을 위한 확실한 메리트가 있어야 한다.

2. 콘텐츠가 부족하다면? 시각적, 정서적 만족감이라도 제공해야 한다.


말 그대로 액세서리로의 기능성이라도 충분해야 한다는 뜻이다. 필자의 휴대폰에서는 매일같이 강아지가 뛰어다닌다. 집안 운영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동거인이 워낙 개를 싫어해서 내 휴대폰에서 보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3. 모바일 위젯 마케팅을 실행하는 이유와 목표를 분명히 하자

모바일 상거래의 매출 증대를 위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인지, 브랜드 친밀감을 증대하기 위한 것인지 구체적이어야 한다.

4. 모바일 위젯의 배포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결국, 광고에서 노출과 클릭이 핵심이듯, 위젯은 다운로드 유저의 다량 확보가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모바일 위젯의 배포는 모바일 사이트(WAP), 유선 사이트를 통해서 제공 가능하다.

5. 고객 부담비용에 대한 검토는 필요하다

최근 종료된 KTF ‘이민호 모바일 위젯 캠페인’의 경우, 2008년 말에 진행된 다른 캠페인들에 비해서 기대보다 다소 낮은 다운로드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위젯을 다운로드 시의 통화료를 고객 부담으로 진행했기 때문인 것으로 담당자의 의견을 전해 들었다. 여전히 고객들은 무선데이터 통화료에 대해서 너그럽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주목할만한 모범적인 위젯사례 – 모바일, 온라인

* 경기도민은 누구나 버스 도착시간을 안다?

분당, 용인 등 수도권에서는 서울시내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라면 아침마다 핸드폰으로 버스도착 시간을 확인하는 일이 일상 다반사이다.

경기도의 버스 시간을 알려주는 모바일 서비스는 경기도민에게는 필수적인 서비스이며, 모바일 위젯까지 제공한다. 버스, 지하철은 언제나 모든 개인에게 유용한 콘텐츠인 것은 분명한 것 같다.

* 오주상사 위젯으로 건강(?)을 챙기자!

원소스 먼티유즈의 대표적 사례를 꼽자면, 사실 오주상사의 광고 콘첸츠들이 대표적인 사례. 오주상사의 코믹스러운 OZ체조가 모바일 버전으로도 제공된다.

일단 재미있다. 재미와 함께 OZ에 대한 브랜드 친근감을 높이는데 매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 미국의 베리본즈 홈런 카운터용 모바일 위젯

해외 사례로, 베리본즈가 홈런을 칠 때마다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스포츠 마케팅에서 스타를 활용한 매우 적절한 방식이다. 스포츠 중계를 모바일 위젯을 통해서 속보를 전달받을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것 같다.
위젯 ·  모바일위젯 ·  IT전문블로그 ·  광고매체 ·  뉴미디어 ·  아이토핑 ·  멀티팝업 ·  OZ위젯 ·  모바일 위젯 마케팅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