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로 보는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기사입력 2009.06.01 12:00 조회 28571

2000년 12월, 크로스엠인사이트의 전신인 ‘에어크로스’가 출범한 이후 모바일 마케팅이 시작된 지 10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수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만들어 냈다. 해외에서도 한국의 모바일 마케팅 상품 및 사례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각국의 세미나 참가 요청이나 국내 방문 미팅 등이 빈번해 지고 있다. 지금부터 성공적인 모바일 마케팅 집행 사례들 중에서 모바일 마케팅 발전의 계기가 됐던 대표적인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글 | 노재승 크로스엠인사이트 전략기획팀장



2003년 4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독자 분들 중에서 아마도 몇 분은 이 당시 OB맥주 신제품을 편의점에서 무료로 받아 가신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모바일 마케팅이 생소했던 시절에 OB맥주는 휴대폰을 활용한 신제품 샘플링 프로모션을 대대적으로 시행했다.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은 쿠폰을 편의점에 제시하면 쌀로 만든 OB맥주 신제품을 무료로 받아갈 수 있었다. 95만 명이 편의점을 방문했으며 130만 캔의 OB맥주가 소진되는 진기록을 남긴 행사였다.



<모바일 마케팅을 세상에 알리다 - OB맥주 샘플링 프로모션>




<연간 계약의 시동 걸다-코카콜라 연간 캠페인>


2005년 말부터 코카콜라 광고주로부터 내년도 연간계획 수립의 미션을 받았다. 모바일 마케팅에서 ‘연간 제안’은 그때까지 단발성으로만 진행됐던 모바일 마케팅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유무선 연동 코카콜라 모바일 홈페이지를 연간으로 운영했으며, 1/4분기에는 ‘CSOL(Coke side of life)’ 브랜드 캠페인의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브랜딩 캠페인을, 여름철에는 코카콜라의 판매 촉진을 위한 ‘신제품 샘플링’을 편의점과 연계해 진행했다. 4/4분기에는 SK텔레콤의 ‘멜론’과 Co-promotion을 추진하여 코카콜라의 주 고객층인 10~20대 남녀가 가장 선호하는 최신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행했다. 

기프티콘은 누구나 한번 정도는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모바일 대표 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며, 특정 범국민 이벤트가 있는 밸런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 시즌 등에는 편의점에서도 기프티콘에 대한 기대가 은근히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휴대폰으로 가격적인 부담이 없는 선물을 친구나 애인에게 선물을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아이디어로 출발한 기프티콘은 광고주 사이에서도 인기품목이 됐다. 




<기프티콘의 존재를 알리다- 질레트 프로모션>

한 예로 2008 질레트 퓨전 면도기 샘플링 프로모션은 기프티콘을 활용한 프로모션으로 이미 해외에서도 유명한 사례가 됐다. 전국 패밀리마트와 연계하여 기프티콘을 활용한 ‘쿠폰’행사가 진행됐다, 24만개의 샘플 소진 목표로 진행되었던 이 프로모션은 23만5천개가 1개월여 만에 소진되어 98%라는 달성율을 기록했다. 그 결과, 기존의 ‘길거리 샘플링’과는 확연히 차별되는 모바일 샘플링의 시대를 열어나간 계기가 됐던 프로모션으로 기록됐다.

모바일 광고상품의 ‘접속료 부담’을 시원하게 없앤 상품이 새롭게 출시됐다. 바로 일년여 동안 야심차게 준비한 상품인 ‘별별맵’이다.
‘별별맵(**0)’은 소호 광고주 및 일반 광고주를 대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회사를 광고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음식점, 병원, 호텔, 주유소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메인 타깃이지만 체인점을 가진 대형 광고주들의 활용사례도 많아지는 추세다. 특히 고객이 광고주의 모바일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비용이 전액 무료기 때문에 접속 부담이 덜어진 광고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 던킨도너츠가 ‘별별맵’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던킨도너츠는 ‘별별맵’의 접속료 무료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모션 공지를 했으며 모바일홈페이지 접속 유도를 위해 TV광고 및 옥외 빌보드 광고에 별별맵 접속 유도를 위한 자막을 삽입했다. 


<무료 접속료 상품’ 별별맵’ 런칭 - 던킨도너츠 프로모션>


‘별별맵’은 위치기반(LBS)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어서 ‘별별맵’을 접속한 위치 주변의 던킨도너츠 매장을 찾을 수 있어 고객이 자신에게 근접한 매장 방문을 할 수 있다. 

‘별별맵’ 프로모션을 통해 약 78만 명의 고객이 모바일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프로모션 내용을 인지했으며 약 30만 명의 고객이 던킨도너츠 매장에 방문하는 실적을 보였다.

모바일 마케팅은 이렇게 다양한 상품을 개발, 광고주에게 제시함으로써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렇지만 데이터 통화료의 부담으로 인해 아직까지 대중들이 모바일 프로모션 참여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금부터 3년 후인 2012년경에는 이동통신 전체 가입자의 40%에 해당하는 약 2천만 명의 사용자가 데이터 정액제 요금에 가입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모바일 광고가 보편적인 광고 매체로서 우뚝 설 것이라는 예상해 본다. 

Infoma Telecom&Media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모바일 광고시장은 현재 Push형태의 메시징 서비스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2011년에는 메시징 비중은 줄고 멀티미디어/검색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한다.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또한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고 있으며 풀브라우징 폰 보급의 확대, 다양한 스마트폰의 출현 등으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광고 및 배너, 검색광고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마케팅 ·  뉴미디어 ·  OB맥주 ·  샘플링 프로모션 ·  코카콜라 ·  기프티콘 ·  별별맵 ·  던킨도너츠 ·  마케팅 사례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