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해서 더 재미있는 광고들
Cheil Worldwide, 2009년 03월 기사입력 2009.04.20 12:00 조회 5955

최병두ㅣ영국법인 국장

우연(優然)과 필연(必然)은 한 단어만 다르지만 그 한단어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전체 의미를 달라지게 하듯이, 광고업게의 해묵은 쟁점 중의 하나인 컨셉트 모방(Copycat)도 애초에 모방할 의도가 있었느냐가 중요한 잣대라 할 수 있다. 그러한 현실에서는 흑과 백으로 판가름하기 어려운 상황이 너무나 많듯 이 광고 업계에서도 개연성을 의심해 볼 수는 있다. 길을 걷다가 자기가 알고 있는 사람과 전혀 연관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연치고는 너무 비슷하게 생긴 사람을 보았을 때처럼, 시시비비(是是非非)를 따지기보다는 그 우연성 자체가 재미있고 흥미로운 광고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디테일로 승부하는 광고

디테일(Detail)은 식품과 같은 저관여 상품보다는 자동차와 같이 소비자의 상품 관여도가 높고 내구재 분야에서 타사 제품 대비 차별적 경쟁력을 강조하기 위한 개념으로 종종 애용되는 컨셉트중의 하나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2008년 8월호에서 선보인 바 있는 영궁의 국민차 포츠포커스(Ford Focus)이다. 마치 오케스트라 단원처럼 보이는 여러 사람들이 분해된 자동차의 여러 파트(법포, 문짝, 배기통, 타이어휠 등)를 활용해 함께 음악을 연주하고 그 중간중간 품질제고에 공을 들이는 과정을 보여준 포드포커드광고는 "Beautifully Arranged (아름답고 조화롭게 잘 만들어진)'란 슬로건으로 마무리 되면서 그들의 차별점이 디테일에 꼼꼼하게 신경 쓴 것임을 쉽게 눈치챌 수 있도록 해준다.

피아트는 1899년 창립되어 '올해의 유럽 자동차(The European Car of The Year)' 및 '유럽 최고의 자동차(Europe`s Premier Trophy Award)'를 12번이나 수상한 이태리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다. 보유한 자동차로서는 회사이름을 딴 피아트 시리즈(124,127,128에서 2008년 피아트 500까지)외에 Fiat Uno, Fiat Punto, Fiat Bravo와 같은 소형차 시리즈, 그리고 역삼각형의 독특한 라지에이터 그릴이 특징인 알파 로메오(Alfo Romeo)등이 대표적이다.

이중 피아트 브라보(Fiat Bravo)는 디테일이란 컨셉트를 좀 더 직접적으로 광고에 활용하고 있다. 주차장에 조용히 있던 자동차가 마치 마술처럼 스스로 분해된다. 바퀴에서 부품까지 모든 디테일한 부품들이 분해되어 공중에 나란히 정렬되과, 주인인 듯 보이는 사람이 다가오자 마술처럼 그 모든 부품들이 다시 조립된다. 그리고 흐르는 메인 메시지 'Everypart works beautifully(모든 부품들이 멋지게 작동된다)'를 통해 디테일이란 컨셉트를 담아내는 또 다른 크리에이티브의 맛을 보여준다.


건축물을 의인화(擬人化)한 광고

2008년 9월호에서 선보였던 닛산(Nissan)의 콰시콰이(Qashiqai)는 아예 더 나아가 도심의 빌딩들을 의인화시킨 만화적 상상력이 돋보이는 광고이다.

'Urban Proof(도심에 강한)'란 컨셉트의 주인공은 분명 도심의 인공 장애물(?)들을 요리조리 피해가는 콰시콰이 자동차가 분명하지만, 콰시콰이의 주행을 의도적으로 방해하기 위해 빌딩의 계단, 옥상의 자동차 그리고 고층 크레인 등을 질투심과 의지를 가진 사람처럼 표정을 가지고 살아 움직이는 빌딩들은 놀랍고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주연 못지않은 조연임에 틀림없다.



빌딩이 기본적인 구조로 갖고 있는 창문과 문을 사람의 눈과 입과 같이 연상되도록 유도하는 또 다른 광고로서 영국의 대표적인 통신사업자인 O2브로드밴드(O2 Broadband)의 광고를 들 수 있다. O2는 2007년까지 유지했던 자사의 브랜드 슬로건 (See, What you can do)을 2008년 전격적으로 교체(We`re better connected)했는데, 그 배경은 무선망(Wireless) 사업에서의 시장 리더십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2007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 유지)이자, 그러한 자신감을 차세대 사업인 인터넷(Broadband)에까지 확장하려는 야심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행복한 집(Happy Home)'이란 제목으로 선보인 O2의 브로드밴드 광고는 인터넷 서비스가 형편없는 집과 O2의 브로드밴드가 있어 행복한 집이란 비교적 단순한 대칭구조로 되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울하고 불행해 하는 집과 반대로 밝고 즐거운 집의 모습을 마치 사람의 얼굴처럼 빛(Lighting)과 배경(Miseen scene)연출로 잘 보여주고 있다.

추억 속의 장면들을 재활용한 인형 애니메이션(Puppet Animation) 광고

스펙세이버스(Specsavers)는 세계 최대의 광학, 안경 소며유통기업(Optical Retailer)으로 영국에서의 시장점유율이 35%(안경과 콘텍트렌즈의 경우 70%의 점유율)로 영국에만 1000개의 유통점을 보유하고 있는 4대 메이저 업체 중 하나이다.

이 기업은 업계의 선두라는 위상과 소매유통(B2C)이라는 특성에 걸맞게 타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물량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는 것으로도 명성이 자자한데, 2002년에 이미 2000만 파운드 (한화 약 400억 원, 이중 62%가 TV로 집행) 를 광고비로 집행했고 2006년에는 2700만 파운드 (한화 약 540억 원)를 집행, 영국 내 100대 광고주(광고비 집행기준)중 당당히 46위에 이름을 올렸다.

물량에서뿐만 아니라 광고의 '화제성'이란 측명에서 스펙세이버스는 성공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2007년 선보인 TV광고는 1960년대 유명했던 '썬더버드(Thunderbirds)'라는 SF TV시리즈를 인형 애니메이션 기법(Puppet Animation) 그대로 재현(Parody)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옛 추억(마치 한국에서 7080음악이 다시 유행하듯)을 불러 일으킴과 동시에 제품의 소구점'Free Reactions'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멋진 기교를 보여주고 있다.


영국의 광학,안경 소매유통 기업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으로 D&A가 있다. D&A는 창업자인 '돌런드(Dollond)'와 돌런드가 창립(1750년)한 기업을 합병(1927년)한 주인공인 '애치슨(Aitchison)'의 이름에서 두 사람의 이니셜을 딴 것으로 영국 내 380개 지점과 2500명의 직원, 그리고 안경과 콘텍트렌즈(Spectacles & Contact Lenses) 시장 점유율이 70%에 달하는 등 규모 면에서도 스펙세이버스와 쌍벽을 이루는 4대 메이저 중의 하나이다.

두 기업은 분명 비즈니스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경쟁자이고 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서 차별화를 위해 경쟁하는 관계임에 틀림없지만 흥미롭게도 두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는 묘한 유사점이 많다는 것이다.

첫째는 두 기업 모두 인형 애니메이션(Puppet or Clay Animation)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두 기업 모두 과거 유명했던 TV시리즈를 패로디하고 있다는 점이다.(이미 언급했듯 스펙세이버스는 "썬더버드"라는 1960년대 SF시리즈를 패로디했고, D&A는 1989부터 2001년까지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베이와치(Bay watch)'-한국에서는 키트라는 인공지능 자동차를 몰던 주인공인 데이비드 핫셀호프(David Hasselhoff)가 주연한 드라마로 더 유명한)를 패로디했다.

물론 패로디를 하더라도 자신들만의 브랜드 메시지(D&A의 브랜드 슬로건은 'We see eyecare differently'를 재치있게 스토리 속에 버무리는 재능도 세 번째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디테일 광고 ·  의인화 ·  인형애니메이션 ·  피아트 ·  크리에이티브 ·  닛산 ·  콰시콰이 ·  해외광고 ·  영국광고 ·  추억 ·  패러디 ·  패로디 ·  스펙세이버스 ·  썬더버드 ·  D&A ·  베이와치 ·  안경 ·  콘택트 렌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