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냉장고엔 덴마크 유산균이 산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0 01:26 조회 221
 

글 최영재 AE | 한컴 솔루션본부
Hej! 모두들 안녕!
Hej(하이)는 덴마크어로 “안녕”을 의미하며, 건강과 안부를 묻는 인사말입니다. 그 이름에 걸맞게, 올해 2월 Hej 하이 요구르트(이하 하이)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세계 1등 덴마크 유산균부터, 특허 받은 호흡기 유산균,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뼈 형성에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D에, 당 35% 저감까지. 이토록 잘빠진 요구르트를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랐고, 우리는 하이가 기억에 남는 첫인사를 건넬 수 있게끔 만들고 싶었습니다.

첫인상은 주로 3초 안에 결정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이의 ‘24년도 캠페인 기획 방향은 실체적 RTB 기반의 제품 차별화였습니다. 동원F&B 산하 브랜드인 ‘덴마크’에서 처음 선보이는 액상 요구르트 신제품이니 만큼 야쿠르트나 이오, 엔요 등 경쟁사 제품 대비 차별적인 구매의 명분을 제시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서술한 것처럼,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지니고 태어난 하이. 그 중에서 어떤 점을 강조해야 강력한 첫인상을 남길 수 있을지 또, 어떤 점을 강조해야 마트에서 기존 강자들을 제치고 선택 받을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첫인상은 주로 3초 안에 결정된다”라는 말이 있죠. 실제로 쇼퍼(구매자)들이 매장에 들어와 상품을 선택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대략 3초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액상 요구르트인 하이는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마트에서 손쉽게 구매하는 저관여 제품에 속하기 때문에 이 법칙에서 절대 예외라고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생각의 가이드는 명확했습니다. “Reason To Buy가 아닌, Ready To Buy” 제품의 어떤 점이 좋은 지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3초 안에 선택할 수 있는 생각의 Short Cut을 만들어 주기로!


하이가 아니라, 덴마크 하이로 불러주세요
하이는 유가공 전문 브랜드인 ‘덴마크’의 액상 요구르트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이 될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하이를 통해 모브랜드인 덴마크까지 프리미엄 발효유 전문 브랜드 이미지로 연결됐으면 했죠. 우리는 이 지점을 ‘하이’ 제품이 가진 미션이 아니라, 반대로 하이에게 기회가 될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즉, 모브랜드인 덴마크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보고자 한 것 입니다. 실제로, 덴마크는 브랜드명이 국가명인 유일한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국가 덴마크의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로 연상되는데요. 덴마크는 낙농업 강국, 세계 최상위 행복지수,
휘게 문화, 청정 자연과 건강하고 프리미엄한 북유럽 이미지 등 국내 소비자들에겐 좋은 이미지로 가득하죠. 그래서인지 최근엔 유산균이나 맥주, 아웃도어, 리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에서 덴마크 컨셉을 활용하며 비즈니스 경쟁력을 키우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이에게 덴마크를 그대로 입혀 주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세계 1등 덴마크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는 하이이기에, 우리는 사람들이 하이를 가장 덴마크 다운 요구르트, 작은 한 병에 덴마크다움이 꽉 차 있는 요구르트로 기억해 주길 바랐습니다. 그래서 하이가 아니라 ‘덴마크 하이’로 부를 수 있도록! 광고에서 덴마크와 하이를 붙여서 이야기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덴마크에서 우리집으로
캠페인을 준비하던 초반에는 덴마크와 관련된 수많은 자료들을 찾고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덴마크의 도시와 자연은 어떻게 생겼는지, 전통 의상, 전통 춤, 역사, 문화 등 덴마크를 공부하는 데만 꽤 오랜 공을 들였는데요. 처음에는 덴마크의 인사말이기도 한 ‘Hej’를 활용해서 예전 자일리톨의 ‘휘바휘바’나 델몬트의 ‘따봉’처럼 쉽게 기억하게 만들자는 아이디어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광고를 통해 덴마크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과정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하이를 마시는 건 덴마크다움을 마시는 것이고, 하이를 산다는 것은 덴마크다움을 산다는 것. 이러한 방향 아래 우리는 덴마크와 소비자를 이어줄 수 있는 매개체로 ‘냉장고’를 떠올렸고, “우리집 냉장고엔 덴마크 유산균이 산다” 컨셉은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도파밍 시대, 익숙한 듯 새롭게
TV 광고 한 편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옛날이야기가 돼버렸습니다. 틱톡, 숏츠, 릴스 등 소비자들은 숏폼 콘텐츠에 익숙해졌고, 이렇듯 계속해서 새로운 자극을 찾게 되는 도파밍(도파민+파밍) 시대에 메시지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우리는 중독적인 CM송과 더불어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CM송은 처음 듣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중독적으로 각인될 수 있도록 익숙한 멜로디를 활용했습니다. “하이 하이 하이~ 덴마크 하이~” 하는 부분을 잘 들어보시면 어디선가 들어봤던 것 같은 기분을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아침 먹고 땡~ 점심 먹고 땡~” 하는 구전 민요 ‘해골바가지’의 멜로디를 가져왔습니다. 어렸을 때 누구나 한 번쯤은 불러봤던, 전 국민이 아는 구전 민요이기에 쉽고 익숙하면서도, 도파밍 시대에 맞는 현대적인 믹싱을 통해 좀 더 새롭고 중독적으로 만들었죠. 메인 광고 모델인 ‘조나단’님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작년 덴마크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에서 “마크”라는 이름의 덴마크 사람 컨셉으로 조나단님과 촬영했었는데, 특유의 훈훈하고 훤칠한 외모 덕분에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었기에 이번 캠페인에서 한 번 더 같이 하기로 한 것이 통한 것이죠. 작년 광고를 패러디한 ‘마크, 덴마크 2탄’, CM송을 활용한 ‘댄스 챌린지’, 외적인 장점을 최대한 이끌어낸 ‘마크 화보’ 등 다양한 버전으로 콘텐츠를 제작했는데, 긴 시간 촬영에도 열심히 연기해 주신 조나단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1초에 1병, 그 이상이 되길 바라며
하이는 출시 이후 1초에 한 개꼴로 팔리며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병을 돌파했습니다. 제품과 관련된 많은 분들의 노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Hej!라는 이름처럼, 이번 “우리집 냉장고엔 덴마크 유산균이 산다” 캠페인이 소비자들에게 기억에 남는 첫인사가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1초에 1병을 넘어, 하이가 더욱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adz ·  7/8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