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바이럴, 라디오, 옥외, 인쇄)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1차 후보안 선정을 위한 사전심사 2차 온라인/메일링을 통한 투표심사 3차 광고계동향 편집위원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베스트크리에이 티브로 선정된 광고물은 최고의 광고상 권위 를 자랑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상 후보에 오르는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선정된 작품은 크리에티브의 우수성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을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되기도 한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6편의 광고들이 이달의 우수광고로 선정됐으며, 그 중 2편이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동영상광고부문 금상과 오디오부문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9년을 빛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를 다시 한 번 만나보자.
(*2019년11~12월 BEST는 10페이지 참고)
1. 2019년 1~2월 BEST
선정작 / 버거킹 올데이 킹 (All Day King)
광고회사 / 제일기획
패러디 광고? 광고를 패러디하다
배우 김영철을 최고의 광고 모델로 만든 버거킹의 광고는 전 국민이 온라인상에서 “사딸라”를 패러디하는 영상물을 유행시킨 장본인이다. 드라마 ‘야인시대’ 내 협상 장면을 그대로 영상에 녹여낸이 장면은 진지한 막무가내식 대사로 촌스러운 재미를 선사했다. 6초 티저 영상을 온라인으로 노출하여 초기 고객의 시선을 잡고, TVC로 메시지와 스토리를 전달했다. 그리고 다시 온라인으로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고, 엘리베이터/매장 등 고객의 삶 곳곳에 버거킹 브랜드를 녹일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했다.
심사평: 기존 경쟁사 제작물과의 확실한 차별성을 보였으며, 모델의 기용이 참신하고 의외성을 보인다.
2. 2019년 3~4월 BEST
선정작 / 브롤스타즈 솔플보다 트리플
광고제회사,제작사 / 돌고래유괴단
게임은 같이 해야 제 맛이지!
슈퍼셀 브롤스타즈 ‘솔플보다 트리플’ 광고는 돌고래유괴단이 처음으로 전체 캠페인을맡아 진행했다. 유명한 전작들이 많지만 돌고래유괴단식 광고 스타일이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준 작품이 아닌가싶다. 광고는 혼자 하는 모바일 게임을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함께 플레이를 즐기게 하고자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상당한 퀄리티와 재미가 버무려진 캠페인으로 탄생했으며, 광고 속 “아,안돼”라고 외치는 모델 이병헌의 밈(짤) 영상도 재밌는 웃음 포인트가 됐다. 선정작은 ‘2019대한민국광고대상’ 동영상광고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심사평: 타깃을 잘 파악하여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를 위트와 유머로 잘 소화했다. 기존회자되는 요소를 크리에이티브에 적극 반영하여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효과적이다.
심사평: 타깃을 잘 파악하여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를 위트와 유머로 잘 소화했다. 기존회자되는 요소를 크리에이티브에 적극 반영하여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효과적이다.
3. 2019년 5~6월 BEST
선정작 / 현대해상화재보험 당신이 주인공 = 추격편
광고회사 / 이노션월드와이드
제작사 / 플랜잇
제작사 / 플랜잇
영화같은 광고, 반전의 묘미
한 편의 영화 예고편을 보는 듯한 광고로 화제가 됐었던 현대해상화재보험의 광고는 이전에 2년간 진행해왔던 ‘마음봇 캠페인’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선택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좀 더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범인과 형사의 추격씬을 담은 광고는 “모두가 주인공을 볼 때, 우리는 당신을 봅니다”라는 카피와 함께, 으레 영화 속 추격 과정에서 나올법한 길가에 세워진 누군가의 차를 타고 쫓아가는 형사의 모습 대신 본인의 차를 얼떨결에 빼앗긴(?) 일반인의 표정을 잡아, 그야말로 의표를 찌르는 재미가 있는 광고의 모습을 보여줬다.
심사평 : 후보작 중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반전이 있었고,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관점의 전환이 돋보이고 그것을 당신이
주인공이란 카피로 브랜드와 잘 연결시켰다
4. 2019년 7~8월 BEST
선정작 / 동원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편
광고회사 / 제일기획
제작사 / 모이스트플레이
제작사 / 모이스트플레이
참~치, 참~치 중독적인 후쿠송의 매력
동원참치라는 국민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된, 일명 ‘참치송’ 광고는 중독성 있는‘후크송’ 노랫말과 조정석, 손나은의 신나는 율동으로 화제가 됐다. 주 타깃층인 영타깃의 미디어 이용 성향을 고려해 유튜브를 중심으로 광고를 집행했고, 광고 반응에 따라 타깃 범위를 점점 넓혀가는 매체 전략을 세웠다. 광고 집행 후 온라인 버즈량이 급상승했고, 반복되는 비트는 한번 듣기만 해도 계속 흥얼거리게 만들어 수능 금지곡 대열에 올랐을 정도라고 한다. 선정작은 ‘2019대한민국광고대상’ 오디오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심사평 : 평범한 메시지를 간결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으로 재미있게 전달했다, 식상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제품을 젊은 세대의 위트 있는
코드로 TPO를 잘 표현한 것이 뛰어나다.
5. 2019년 9~10월 BEST
선정작 / KB금융그룹 아무도 안된다=돌본스릴러편
광고회사 / 이노션월드와이드
사면초가 상황 속 진지하면서도 코믹한 액션서스펜스
일반적으로 스킵하기 쉬운 바이럴 광고 영상에서,3분 40초라는 장초수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평균2분 이상의 순수 시청 시간과 500만 뷰를 달성한 KB금융그룹의 기업광고는 흥미를 끌기 어려운 사회공헌사업의 내용을 반전 있는 포맷으로 풀어내어화제다. 초등 돌봄교실 신·증설 사업이란 다소 딱딱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저학년의초등학생을 둔 일하는 부모라면 누구나 겪을 법한 ‘하교하는 아이를 데리러 갈 수 없는 긴급한 상황’의 이야기를 진지하지만 코믹하게 전개하여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심사평 : 실제 삶에서 있을 법한 상황들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공감이 가고, 기업의 CSR활동의 평범함을 유머소구를 통한 프레임으로 잘 소화해낸 작품
이다. KB금융그룹이 이런 사회공헌활동을 한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