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제로 A9 ‘셜록’ 패러디 1,000만 뷰 돌파! HS애드 최승원 CD팀 인터뷰 출처
HS Ad 기사입력 2019.10.18 12:00 조회 3602
 

지난 8월 말,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에 방문자가 폭증하면서 서서히 낯선 기운이 감지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심에 서 있는 것은 LG전자의 무선 진공청소기 ‘코드제로 A9’의 새로운 캠페인 영상 ‘CLEAN HOMES’. 셜록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가진 셜록 덕후 ‘셜로키안’들에게도 ‘패러디 맛집’이라고 인정받은 대박 영상인데요.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CLEAN HOMES’ 캠페인의 일등공신, HS애드 최승원 CD와 정승용 아트디렉터, 김종환 선임AD, 김은경 카피라이터, 강병길 카피라이터를 만나 콘텐츠 탄생 전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코드제로 A9과 함께 청소 천재가 된 홈즈?  

   
▲LG 코드제로 A9 - CLEAN HOMES(출처: LG전자 공식 YouTube 채널)  

평범한 일상이 따분하기만 한 명탐정 셜록은 간만의 사건 의뢰에 왓슨을 닦달해 사건 현장으로 향합니다. 묵은 때와 먼지, 개털이 날리는 이 공간을 청소하는 데 18분이면 된다며 한 번에 현장을 파악하는 걸 보면 역시 셜록은 천재인가 봅니다. 그런데 사건 현장에서 청소라고요? 'CLEAN HOMES'의 세계에서 셜록은 ‘청소 전문가’인 모양입니다. 이 광고는 셜록의 냉철함과 그를 충실히 보조하는 왓슨의 액션을 통해 ‘코드제로 A9’ 무선 청소기의 장점을 제대로 부각시키고 있는데요. 영화 인트로의 바이올린부터 엔딩에 나오는 모리어티 교수의 메시지까지, 영드 ‘셜록’의 톤앤매너를 완벽히 재현한 이 광고는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광고보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협업‘  

 

“광고라기보다는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 보자는 의견에서 출발했습니다. -최승원 CD"  

이미 LG전자 코드제로 A9은 영화 ‘킹스맨’을 패러디한 광고를 제작한 전력이 있었던 만큼, 새로운 캠페인은 광고주와 HS애드 기획팀, 제작팀 모두 ‘뭔가 광고스럽지 않은,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한 상태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짧은 캠페인 기간 내에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기획을 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무리가 있어서, 기존 광고의 톤앤매너를 이어가는 취지에서 ‘패러디’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이때 모두에게 긍정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던 주인공이 바로 ‘홈즈’였습니다.  

 

“Homes와 Holmes가 언어 유희적으로도 딱 맞아떨어졌어요. 더러워진 집을 청소하는 과정도 셜록의 스토리에 잘 맞을 것 같다는 데에 의견이 모였죠. -정승용 아트디렉터"  

홈즈와 왓슨이 코드제로 A9 무선 청소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해 더러워진 집 청소를 100% 클리어하는 스토리는 ‘셜록’의 톤앤매너와 완벽히 맞아떨어졌습니다. 물론 ‘셜록’의 느낌이 100% 묻어난 스토리 라인과 이를 망치지 않으면서도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 많은 네티즌이 바이올린 멜로디로 연주된 'Game Is On'을 들으며 영상을 끝까지 감상했다고 합니다  

유튜브 채널의 ‘5초 SKIP’ 이전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드라마에 사용된 BGM 의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 등 난관도 많았지만, 이러한 장벽을 모두 넘고 탄생한 영상은 순식간에 사람들을 열광시켰습니다.   

정교한 디테일을 위해, 스스로 ‘셜록 변태’가 되다  

댓글까지 달릴 정도로 많은 팬이 콘텐츠에 대해 찬양을 아끼지 않고 있었어요. 그러나, 제작진이 특별히 은유나 복선으로 숨겨놓은 디테일은 따로 없다고 해요.   

  

“별도로 복선이나 장치를 숨겨놓지는 않았어요. 다만 ‘셜록’의 디테일을 재현하는 가운데 제품의 특장점을 잘 녹여내려 노력했을 뿐입니다. -김종환 선임AD"  

웰메이드 콘텐츠에 대한 팬들의 반응은 정말 고마운 일이지만, ‘CLEAN HOMES’ 영상에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려는 노력과 제품의 톤앤매너를 잘 녹이려는 광고인들의 장인정신만이 담겨 있었을 뿐입니다.   

 
▲ CLEAN HOMES 텍스트를 젖히고 나오는 듯한 연출은 영드 ‘셜록’에서 자주 쓰이는 트랜지션입니다  

이러한 정성이 통한 걸까요? 광고에 감동한 소비자가 ‘다른 청소기를 사려 했는데 이 영상 보고 코드제로 A9으로 갈아탑니다’라는 댓글을 달면서 클라이언트와 HS애드 담당 팀 모두에게 함박웃음을 선사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수많은 댓글 중 HS애드 담당 팀 모두가 베스트로 꼽은 댓글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엔딩 씬에 등장한 모리어티 교수의 메시지 덕분에, 수많은 네티즌이 속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상도 못 할 지저분한 문제를 준비했어. 한 번 풀어볼 텐가?”라고 도발하는 모리어티 교수의 문자로 끝나는 ‘CLEAN HOMES’ 캠페인의 엔딩처럼, 많은 사람이 속편을 기대하는 것은 당연지사일 텐데요. 앞으로 홈즈와 왓슨은 코드제로 A9과 함께 어떤 모험을 하게 될까요? 아니면 이번엔 모리어티 교수가 새로운 코드제로 A9의 주인이 될까요? 앞으로 더 즐거운 고민을 하게 될 HS애드 최승원 CD팀 여러분에게 속편에 대한 기대를 담은 ‘앙코르’를 외쳐주세요. 여러분의 응원이 ‘CLEAN HOMES’ 캠페인에 힘을 불어넣어 줄 테니까요! 
CLEAN HOMES ·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셜록 ·  왓슨 ·  코드제로 A9 ·  클린홈즈 ·  패러디 ·  홈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