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HS Ad 기사입력 2024.05.10 02:49 조회 700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원영적사고
 
그룹 아이브의 멤버 '장원영'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유행 중인 원영적사고. 장원영이 빵을 사러 빵집에 갔는데, 앞에 사람이 빵을 다 사가서 빵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서 짜증을 내지 않고 '갓 나온 빵을 먹을 수 있게 됐다!'라고 말하는 영상을 본 팬이 이러한 긍정적인 사고방식에 '원영적사고'라는 이름을 붙여줬어요.



원영적사고 / 출처: 리즈 시절 LIZ TIMES 유튜브


밈의 시작이 된 트윗 / 출처: X


특히, 팬이 SNS에 올린 '원영적사고'의 마지막에 '럭키비키잔앙'이라고 쓴 트윗이 알티를 타며 원영적사고 마지막에는 '럭키비키잔앙'이라는 말을 쓰는 게 하나의 포인트가 됐어요. 비키는 장원영의 영어 이름으로, 럭키OO(본인의 이름 또는 별명)이라고 말하면 되는데요. 지금은 OO에 다른 이름을 넣기보다는 그냥 '럭키비키'라고 말하는 사람이 더 많다고 해요!


출처: 유병재 인스타그램(@dbqudwo333) / TEO 테오 유튜브

원영적사고가 유행하는 지금, 장원영에게 원영적사고가 유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팬의 질문에
"내가 한 말을 언니가 아주 멋지게 꾸며줬어! 콜라보레이션이야 진짜!"
"긍정적, 부정적 있고, 내 사고는 약간 '내가 하는 모든 건 어찌 됐든 럭키인 거야라고 생각하는 거잖아'"
"사람들에게 그렇게 또 힘도 되고 좋은 거 같애"
출처: X (김두부 @kim_tofu_)

라며 뿌듯한 모습을 보여줬어요.
 
 
원영적사고가 유행하며, 타 연예인들의 사고도 함께 유행하고 있는데요! 전 피겨스케이팅선수 김연아의 '연아적사고', 모델 겸 배우 강동원의 '동원적사고', 그룹 트와이스의 멤버 나연의 '나연적사고' 등도 유행하고 있어요.

 
출처: mbc(좌) 싸이월드(우)



출처: X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21년도에 방송된 MBN 뉴스에서 앵커가 한 말이 최근 밈이 되었어요. 과거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가 걸어 다닙니다.' 영상이 유행이었다면, 최근에는 이 말 자체가 밈이 된 거예요.



지하철역 동파사고로 출근길 물벼락…한강물도 곳곳 '꽁꽁' [MBN 종합뉴스] /
출처: MBN News 공식 유튜브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에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캐릭터의 이미지를 합성해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OO이가 걸어 다닙니다.'라고 말을 하거나, 인물의 이름 대신 넣고 싶은 아무 말을 넣어 사용하기도 해요.



출처: X / 네이버 블로그


국내 크리에이터가 기자의 목소리를 리믹스하며 유행이 시작됐고, 한 틱톡커가 거기에 맞춰 춤을 추며 연예인들 사이에서는 '꽁냥이 챌린지'로 유행하고 있답니다.

www.tiktok.com/@aespa_official/video/7355835372020059399 
출처: 에스파 공식 틱톡(@aespa_official)


www.tiktok.com/@riize_official/video/7356547043541732609
출처: 라이즈 공식 틱톡(@riize_official )

 
해당 밈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행을 하며, 외국인 지인을 둔 사람들 사이에서 '네가 그걸 어떻게 알아??'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고 해요. 해외에서는 'kongkongcat'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출처: X


다들~ 얼마나~ 봤는데?

일종의 주접밈으로 과거 유행했다가 현재 다시 유행 중인 밈이에요. 대상의 이름을 여러 번 언급하며, 그 대상이 '최고', '잘한다', '예쁘다' 등의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해요.



출처: 유튜브

다들 YCC YCC 하길래 얼마나 좋은 공모전인지 봤더니... YCC YCC (YCC 공모전 진짜 최고라는 뜻)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진입장벽이 낮은 밈이에요.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어디에 붙여도 이상하지 않아 콘텐츠의 타이틀로도 많이 사용 돼요. 하지만 주접밈의 일종인 만큼 좋아하는 가수, 배우, 스포츠 선수 등에게 많이 사용한답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 X



페드로 라쿤

중독성 있는 음악과, 라쿤의 표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반려 라쿤 영상 페드로 라쿤. 동그란 모양 덕분에 워치 착용자들의 배경화면으로 인기예요.
라쿤의 영상이 유행하며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워치 배경으로 페드로 라쿤을 설정하는가 하면, 노래에 맞춰 자신의 반려동물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기도 해요.


출처: 인스타그램 (@jejuloft, @anniemom89, @bambi__jeju)

페드로 라쿤 워치 배경화면 설정하는 방법!

1. [Clockology] 어플 다운로드
2. pedro raccoon 검색
3. 편집 버튼을 눌러 취향에 맞게 편집 후
4. Sync 버튼 클릭

그러면 내 손목에 귀여운 라쿤이 따단따단~

05월 밈.zip도 재미있게 보셨나요? 에디터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월간 밈.zip은 다음 달에도 계속됩니다! 많관부To be continued
5월밈 ·  HSAd ·  meme ·  꽁냥이 ·   ·  밈모음집 ·  원영적사고 ·  챌린지 ·  트렌드 ·  페드로라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