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4 언팩, 모바일 AI시대를 열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2.19 05:26 조회 803



제일기획 소혜연 프로(비즈니스 3팀)


삼성전자 갤럭시의 플래그십 모델을 세상에 선보이는 글로벌 이벤트 ‘삼성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이하 언팩)은 화려한 볼거리와 커다란 규모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하지만 이런 언팩에도 힘든 시기가 있었으니, 바로 팬데믹으로 인한 지난 3년이었다. 갑작스러운 사태로 인해 예측이 빗나가고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는 일이 잦아지며, 라이브 이벤트였던 언팩 역시 변수를 줄이고자 사전 제작 콘텐츠 비중을 높였다. 심지어 쇼 전체를 사전 녹화로 소화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2024년 언팩만큼은 이야기가 달랐다. 지난해 중순 WHO의 코로나 종식 선언한 후 본격적으로 준비한 엔데믹 시대의 첫 언팩이자, 국내외 위축된 시장 상황에서 모바일 산업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시 한번 알릴 수 있는 중요한 행사였다. 언팩의 귀환을 화려하게 알리는 상징적인 모멘텀이 필요했다.




대규모 라이브 이벤트, 언팩만의 차별성을 선보이다

경쟁사와의 차별화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했다. 신제품 발표 전반을 사전 녹화 형태로 상영하는 경쟁사와 달리, 현장감을 살린 대규모 라이브 이벤트는 갤럭시 언팩만이 할 수 있는 독창적인 자산이었다. 실시간 소통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기도 했다.




언팩 행사 며칠 전 열린 ‘CES 2024’에서 삼성전자는 일상의 모든 부문이 인공지능과 연결되는 ‘AI 시대’를 이야기했다. 바로 뒤이어 열린 갤럭시 언팩은 자연스럽게 AI 기반 신기술이 탑재된 갤럭시 S24을 세상에 알리는 자리가 되기도 했다. 그렇기에 갤럭시가 만들어갈 AI 시대를 효과적으로 소개할 임팩트가 필요했다.


제품 경쟁력을 앞세워 모바일AI 시대를 열다

미디어에서 흔히 AI를 묘사하는 딱딱하고 차가운 이미지는 피하고자 했다. 갤럭시 AI가 만들어갈 따뜻한 미래를 체감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래서 우리는 기술이 아닌 사람에 주목했다.

제 아무리 전지전능해 보이는 AI라도 인간과 연결되지 않고는 어떤 학습도 불가능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과 만났을 때야 AI는 빛을 발하는 법. 이번 언팩에선 AI 기반 신기술이 탑재된 제품을 소개하며, 그 무엇보다 실제로 제품을 사용할 사용자들, 즉 당신(You)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자 했다. 캠페인에 관한 이런 고민들을 씨앗 삼아 언팩을 향한 5개월 간의 대장정이 시작됐다.





숫자로 살펴본 2024 상반기 갤럭시 언팩

<6개의 멀티스크린>

누구나 평면 미디어에 익숙한 시대에, 스크린 콘텐츠로 임팩트를 주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온/오프라인 시청자 모두에게 최상의 몰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를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아나몰픽(Anamorphic, 평면 스크린을 활용해 3D 입체 효과를 주는 콘텐츠 제작 기법) 형태의 스크린플레이를 준비했다.

6개의 멀티스크린으로 하나의 완성된 콘텐츠를 선보이는 과정은 녹록지 않았다. 광활한 스크린에서 단 1픽셀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기에 정밀한 작업이 필요했다. 정교히 제작된 픽셀 보드를 기준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사전에 수차례 시뮬레이션을 거쳤다.

하지만 막상 현장에 가보니 단순히 콘텐츠만 문제가 아니었다. 스크린의 곡률, 정교해야 하는 미디어 서버 세팅, 물리적인 스크린의 위치, 그리고 사운드까지 이 모든 요소들이 한 큐에 맞물리도록 현지 스텝들과 원팀이 되어 소통해야 했다. 밤잠을 아끼며 모두 한 마음으로 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최고의 몰입감을 줄 수 있도록 세팅된, 히어로 앵글로 아나몰픽 콘텐츠를 시청한 온라인 시청자들은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었다.


<11명의 프리젠터>




사전 녹화를 최소화한다는 것은 현장 발표자의 수가 늘어난다는 의미였다. 언팩 역사 상 역대급으로 많았던 11명의 프리젠터가 쇼에 참여했는데, 현장 리허설 시간과 베뉴에 허용된 공간, 관리 인력은 한정적이었다.

하지만 이때 언팩 실무진의 경험이 빛을 발했다. 다양한 현장 변수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오케스트라의 마에스트로처럼 현장을 조율했고, 11명의 프리젠터는 4일 간의 현장 트레이닝을 거쳐 완전히 준비된 상태로 각자의 파트를 멋지게 장식했다.


<1600명의 관객>

이번 언팩의 숨은 공신 중 하나는 RSVP 시스템이었다. RSVP는 각종 이벤트의 초대 명단을 관리하고 참석 여부를 확인하는 프로세스로, 수많은 현장 관객을 컨트롤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했다. 언팩 최초로 RSVP 시스템을 내재화해 광고주 요청에 기민하게 대응했고, 특히 메일 수신 시점부터 등록까지 유저 저니(user journey, 사용자 여정) 시나리오를 다각도로 분석해 이탈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UX를 최적화했다.

어느 때보다 안정적이었던 RSVP 운영 덕분에, 언팩 당일 오프라인 이벤트 현장을 찾은 관객은 무려 1600여 명에 달했다. 준비된 객석은 가득 찼고, 이는 갤럭시 S24 시리즈에 대한 대중의 기대를 보여주기에 충분한 규모였다.





<90,000,000명의 실시간 시청자>

갤럭시 언팩은 삼성 유튜브 공식 채널과 삼성닷컴 등 22개 글로벌 채널에 실시간 송출되었다. 73분의 러닝타임 동안 각종 채널을 통해 언팩을 라이브로 시청한 시청자 수는 약 9000만 명. 전 세계에서 수많은 시청자가 동시에 몰렸지만 서버는 안정적이었고, 이탈은 확연히 적었다.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소비자 댓글 반응 역시 폭발적이었다.

AI라는 시대적 흐름과 막강한 제품 경쟁력, 그리고 브랜드의 열정이 만난 2024년 1월 갤럭시 언팩은 역대급 모멘텀을 달성했다. 신제품 갤럭시 S24 시리즈가 가진 잠재력을 세상에 선보였고, 세상은 아직도 언팩이 만든 파장으로 시끌벅적하다. 그야말로 성공적인 모바일AI 시대 선포식이었다.

여러 측면에서 유례없는 언팩을 준비하며 가끔은 실수로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기도 했지만, 그때마다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일어설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백지에서 시작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며 자신만의 색을 찾아가는 갤럭시 언팩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제일기획 소혜연 프로(비즈니스 3팀)
 
AI ·  AI시대 ·  갤럭시 ·  광고 ·  라이브 ·  마케팅 ·  삼성전자 ·  언팩 ·  이벤트 ·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