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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관계혜택과 브랜드 동일시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온 관계 혜택과 브랜드 동일시를 함께 고찰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관계 혜택과 브랜드 동일시는 각각 충성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왔으나, 그들 간의 관계를 함께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한편으로는 카드산업에서 관계혜택이 중요한 전략적 요소인 동시에 최근에는 브랜드 개성과 이미지를 카드에 연결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계 혜택과 충성도와의 관계를 브랜드 동일시가 매개할 것으로 보고 그 영향을 탐색 하였다. 결과적으로 관계혜택 차원, 즉 확신적 혜택과 특별대우혜택이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 일시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적 동일시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확신적 혜택은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2.1 관계혜택이론과 브랜드 동일시
2.2 충성도
Ⅲ. 연구방법
3.1 자료 수집 및 측정항목
Ⅳ. 가설 검증
참고문헌
Ⅴ. 결론 및 논의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2.1 관계혜택이론과 브랜드 동일시
2.2 충성도
Ⅲ. 연구방법
3.1 자료 수집 및 측정항목
Ⅳ. 가설 검증
참고문헌
Ⅴ. 결론 및 논의
관계혜택
브랜드 동일시
충성도
확신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
개인적 동일시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