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2022년 4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 데이팅 앱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4. 건강기능식품
-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 2022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9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나스미디어] 2024년 9월 MEDIA & MARKET ISSUE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메조미디어]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1. 초저가 소비
- 2024년 9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방송에서 공공성이 중요한 이유는 제반 사회에 존재하는 다원적 가치와 그것을 유통시키는 전파의 유한 희소성 때문이다. 방송 전파는 제한되어 있지만 다양한 사회적 가치는 자유롭게유통되어야 한다. 이것이 방송 공공성의 핵심이다. 방송 공공성의 전제조건은 방송 규제기구와 방송사업자의 자율과 독립이다. 이 연구에서는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문제를 집중 검토하였다. 최근 MBC 피디 체포와 YTN 노조위원장 구속 사태는 아직도 한국사회에서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이 심각한 문제임을 보여준다. 지난 2001년 출범한 통합방송위는 사회조합주의 방송 규제기구였다. 2008년 출범한 방송통신위는 국가기구에 가깝다. 공영방송과 방송통신위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것이 현 단계 한국 민주주의의 핵심 과제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 방송에 대한 시민의 인식을 확인해 보기 위해 여론 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를 보면 일반인과 전문가 집단 모두 현재 방송 독립성이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다고 답했다. 본 논문에서는 수용자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방송의 독립성 유지를 위한 핵심 정책방향으로 사회조합주의 정책의 재구성 및 규제기구와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재편방향을 제안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방송의 독립성
1) 방송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2) 방송 독립성의 의의
3.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에 관한 수용자 인식
1) 조사 개요
2) 조사결과
4. 맺음말
1) 진입규제와 다원주의 방송 정책의 한계
2) 방송 독립성과 거버넌스의 재편
참고문헌
별첨: 설문지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방송의 독립성
1) 방송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2) 방송 독립성의 의의
3.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에 관한 수용자 인식
1) 조사 개요
2) 조사결과
4. 맺음말
1) 진입규제와 다원주의 방송 정책의 한계
2) 방송 독립성과 거버넌스의 재편
참고문헌
별첨: 설문지
방송 독립성
규제기구
공영방송
미디어정책
정치적독립성
방송규제기구